ORANGE 9

Architecture/Interior Design Supervision

Yeoksam-dong,  Gangnam-gu, Seoul
Site Area : 619.4m2 
Building Area : 309.46m2
Gross Area : 1,872.88m2
Building scope : B1-8F
Year : 2012

Architect in charge : Jongsoo Oh
Design Team: Bonhee Gu, Jaewoo Park, Byungmin Jeon, Sunhyung Paik

<골조로서의 건물>

Orange 9 은 Screen Golf 전용 건물로 처음부터 계획된 건물이다.

실내 스크린 골프장은 그 용도의 기능적 요구로 인해 일정한 크기의 직육면체 박스의 집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전체 건물의 볼륨은 최대 용적율을 추구하게 되면, 주거지역의 특성상 일조권에 의한 사선제한으로 인해 상층부로 갈수록 좁혀지게 되고, 이는 계단식의 건물이 되거나 건물의 형태가 직각으로가 아닌 사선으로의 모양을 띄게된다. 

그러한 것을 한꺼번에 묶어낼 수 있는 디자인의 방법론이 필요했다.

여러 대안을 건축주와 검토한 결과, 처음의 이미지는 각 박스들의 꾸러미를 그물망으로 담아내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물망을 그것들을 단순히 담아내고, 포장하는 껍데기로 만의 방식이 아니라 그 표장이 다시 골조가 되어 건물의 외부 이미지가 되는, 보다 적극적인 방식으로 적용하게 되었다.

기존의 골조는 대부분 내부로 숨겨지고 피부 및 근육으로의 외피에 덮혀 그 모양은 어렴풋하게 짐작으로만 감지될 수밖에 없었다.

골조를 외부 입면의 주된 요소로 디자인 하면, 다른 것이 많이 바뀌어도 주된 이미지 요소로의 연속성은 살아남을 수 있다. 모든 것은 변한다. 하지만 그중에는 빨리 변화하는 것도 있고, 보다 늦게 변화하여 그 것으로 인해 하나의 성격과 개성으로 인식되는 것도 있다. 그런 역할을 해 줄 수 있었으면 한다.